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제명>
1. ① 아들러(Adler) 이론의 기본가정을 작성하고, ② 아들러가 제시한 인간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작성하세요. 그리고 이들(①과 ②)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1-1. 아들러 이론:
기본 가정: 아들러 이론은 "개인심리 이론"이라고도 불리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가치관이 개인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아들러는 사회적 연결, 사회적 관심, 염원, 욕구, 출생 순위 등이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모든 개인은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자아 실현을 추구한다고 주장한다.
1-2.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출생 순위 (Birth Order): 아들러는 가족 내 출생 순위가 개인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다. 장남 혹은 장녀, 차녀 혹은 막내와 같은 출생 순위는 개인이 가족과의 상호작용과 역할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며, 이는 성격 특징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2) 고유 욕구 (Inferiority Complex): 아들러는 모든 개인이 태어날 때 불완전함과 열등함을 느끼며 출발한다고 여겼다. 이러한 불완전한 상태를 개인이 극복하려는 욕구가 개인의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다. 개인은 이러한 "열등감 컴플렉스"를 극복하고자 노력하며 자아실현을 향해 나아가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했다.
3) 가족환경과 동적 (Family Dynamics): 아들러는 가족 내에서의 관계와 역할이 개인의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부모와 형제간의 상호작용, 출생 순위에 따른 역할, 가족 내의 경쟁과 협력 등이 개인의 자아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
4) 사회적 가치관 (Social Values): 아들러는 사회적 가치관과 개인의 성격 형성 사이에 상호작용이 있다고 봤다. 개인은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사회적 가치관이 개인의 행동과 성격을 영향을 줄 수 있다.
5) 타인의 예상 (Fictional Finalism): 아들러는 인간이 미래에 대한 상상과 목표를 가지며 살아간다고 봤다. 이러한 "가상의 최종목표"는 개인의 행동과 선택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삶을 방향성 있게 조절하려고 노력한다.
1-3. 사례:
예를 들어, 출생 순위에 따라서 장남/장녀와 차녀/막내는 가족 내에서의 역할과 기대가 다르게 형성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장남/장녀는 지도적인 성향이 강화될 수 있고, 차녀/막내는 사회적 경쟁력과 독립성이 강조되는 특징을 나타낼 수 있다. 처음 만난 사람이라도 가족 관계에서 형제/자매 관계가 어떻게 되는 지, 리더십이 있거나 양보해 주는 성향이 강하면 맏이 아니냐고 물어보는 경향이 있다. 가정 내에서 맏이에게 희생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는 정확하게 맞지 않지만, 출생 순위에 따라 성격이 어느 정도는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 된다.
2. <과제명> ① ‘스키너(Skinner)가 제시한 조작적 조건 형성’의 방법론적인 특징과 주요 개념들을 작성하고, ② 스키너가 주장한 성격 발달과 적응에 대해 작성하세요. 그리고 이들(①과 ②)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2-1. 방법론적 특징:
1) 실험적 접근: 스키너는 실험적인 방법을 통해 행동을 연구하였습니다. 동물 실험과 인간 행동 실험을 통해 행동의 원인과 결과, 그리고 학습과정을 조사하고 분석했습니다.
2) 상자 실험 (Skinner Box): 스키너는 동물들이 상자 안에서 특정한 행동을 할 때 어떤 강화가 주어지는지를 연구하기 위해 "스키너 박스"를 개발했습니다. 이 박스 안에서 동물은 레버를 누르거나 버튼을 누르는 등의 행동을 하면 음식이나 물 등의 강화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2-2. 주요 개념:
1) 조작적 조건 형성 (Operant Conditioning): 스키너의 이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조작적 조건 형성은 행동이 결과에 따라 강화되거나 약화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행동이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면 해당 행동이 증가하고, 원하지 않는 결과를 가져오면 해당 행동이 감소하는 원리이다.
2) 강화 (Reinforcement): 어떤 행동의 결과로서 긍정적인 자극이 제공되면, 그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강화라고 한다. 이는 행동을 반복하게 만든다.
3) 처벌 (Punishment): 어떤 행동의 결과로서 부정적인 자극이 제공되면, 그 행동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처벌이라고 한다. 이는 행동을 의식적으로 피하게 만든다.
4) 강화 스케줄 (Reinforcement Schedules): 강화가 어떤 방식으로 주어지느냐에 따라 행동의 유지와 소멸이 달라진다. 연속 강화와 간헐 강화 등의 스케줄이 있다.
5) 차감 (Extinction): 특정 행동이 더 이상 강화되지 않을 때, 해당 행동의 빈도가 감소되는 현상을 말한다.
6) 일반화 (Generalization)와 차별화 (Discrimination): 학습된 행동이 유사한 상황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일반화와, 특정 상황에서만 행동이 나타나는 차별화를 설명한다.
2-3. 사례:
예를 들어, 스키너의 실험에서는 쥐나 비둘기와 같은 동물들이 특정 행동을 했을 때 음식이나 보상을 받게 되면 그 행동을 더 자주 반복하는 것을 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강화의 원리를 설명하며, 이러한 원리는 인간 행동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교육에 있어 상점과 벌점 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이와 같은 원리이다.
'각종 과제 정리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버트 반두라(Bandura)의 생애·사회학습이론·특징·주요개념 (0) | 2023.08.24 |
---|---|
[과제]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 철학 비교 (0) | 2023.08.17 |
[과제] 가족 유형의 변화 전망과 1인가구의 특성과 강점 (0) | 2023.08.16 |
[과제] 돌발해충의 발생현황과 설명을 기술하시오. (0) | 2023.08.13 |
[과제] 언어발달장애아동의 언어 구성요소 결함의 특징 (0) | 2023.08.09 |